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송민순 ‘회고록 쪽지’ 공개…“文 직접 답해라”
2017-04-21 19:09 정치

10년 전 노무현 정부는 유엔에서 북한 인권 결의안에 찬성이 아니라 기권표를 던졌습니다.

그때 노무현 청와대가 북한에 물어본 뒤 표결을 했다는 주장이 나왔었지요.

문재인 후보가 반발하고 탄핵정국을 거치는 동안 잊혀졌던 이 사안이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습니다.

오늘 새로운 문건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최재원 기자가 송민순 전 장관의 주장을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은 2007년 11월 북한 인권결의안을 유엔이 표결하기 직전, 북한이 한국 정부에 전달한 메시지라며 문서를 1장 공개했습니다.

무궁화 마크가 찍혀 청와대 문서로 판단됩니다.

이 메모는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을 통해 싱가포르 방문중인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건넨 것이라고
송 전 장관은 설명했습니다.

문건에는 '인권 결의안에 찬성하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말이 담겨 있습니다.

찬성하지 말라는 사실상 협박투의 내용입니다.

[송민순 / 전 외교통상부 장관]
찬성을 해야되겠는데 당신은 어떻게 하겠어요. 그러면 당연히 극렬히 반대하지. 그럼 북한이 '우리 비판 좀 해주세요'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까?

송 전 장관은 10년 전 수첩이라며 추가 자료도 공개했습니다.

북한의 뜻을 확인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들려준 말을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기권하기로 결정하면서 노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전 실장'을 언급했다는 대목이 눈에 띕니다.

북한에 "묻지 말았어야 했는데 문 실장이 물어보자고 해서"라는 부분은 북한에 물었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입니다.

[송민순 / 전 외교통상부 장관]
(안보회의에서 문 후보가 직접 물어보자라고 했다는 말씀이시죠?)
책에 써놓은 대로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회고록에 이어 추가 자료들이 공개되면서, 1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은 '북한을 바라보는 태도'로 쟁점이 번지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최재원입니다.

영상취재: 김준구 윤재영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