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폭삭 무너져도 턱 없이 부족한 ‘재난 지원금’
2017-07-28 19:44 뉴스A

폭우 피해가 컸던 충남북 일부 지역이 어제 특별 재난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이제 정부의 지원금이 주어지겠지만 정부가 줄 수 있는 예산과 받기를 희망하는 금액 사이에 차이가 큽니다.

공국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해 복구 작업은 아무리 치우고 닦아도 끝이 안 보입니다. 자원봉사자들까지 힘을 모으고 있지만 언제 다시 식당문을 열수 있을지 몰라 답답합니다.

그러나 수재민들을 힘들게 하는 게 또 있습니다. 턱없이 부족한 재난지원금 때문입니다.

[공국진 기자]
"지금 보시는 것처럼, 생계 터전을 잃은 주민들이 열흘 넘게 복구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하루라도 빨리 복구를 마무리하고 싶지만, 현실성 없는 정부 지원금에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은 주택이 완전히 부서지면 900만 원, 반정도 부서지면 450만 원, 바닥이 침수되면 100만 원을 줍니다.

[안선환 / 피해 상인]
원래 완파라 집을 부숴야 하는 상황인데, 행정적으로 안 된다고 해서… 그런 금액 가지고는 어떻게 할 수 있는 일도 없고."

농민들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애써 키운 참깨와 고추를 모두 갈아 엎었습니다. 이 정도 피해면 통해 1~2백만 원 정도의 지원금이 나오지만 피해농민의 생각과는 차이가 큽니다.

[조귀동 / 피해 농민]
"고추, 참깨 여러가지 작물 심고, 싹 실어갔어요. 이런 경우는 제가 볼 때 300만~400만 원은 받아야죠."

충북지역 시군이 집계한 민간시설 피해규모는 630억 원이지만 정부가 산정한 규모는 136억 원에 불과합니다.

채널A 뉴스 공국진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현
영상편집 : 이태희
그래픽 : 조한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