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실험했더니…文 임기 뒤 전기료 급등 전망
2017-10-12 19:46 정치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은 없다"고 단언했는데요.

하지만 전력거래소가 모의 실험을 한 결과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부터 전기 요금이 급격하게 오를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박준회 기자입니다.

[리포트]
[취임 100일 기자회견(지난 8월)]
"탈원전 계획을 해나가더라도 전기요금에 아주 대폭적인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그런 일도 아닙니다."

탈원전을 해도 전기요금이 가파르게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온 문재인 대통령.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전력거래소는 문 대통령 퇴임 이후 전기요금이 급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박준회 기자]
"전력거래소의 모의 실험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023년부터 전기 요금 상승률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2022년까지는 전기 요금 상승률이 전년 대비 0.8%에 그치지만, 2023년 상승률이 오르기 시작하면서 2030년에는 지금보다 최소 18% 인상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도시에 사는 4인 가구는 지금보다 연간 10만 원 정도의 전기 요금을 더 부담해야 합니다.

[박금순 / 서울 노원구]
"그거(원전) 없어지면 전기요금도 많이 올라가고 생각 좀 하고 하셨으면…"

[김민혜 / 서울 강서구]
"장기적으로 봤을 때 (원전이) 위험하니까 전기료가 오르는 것은 감안해야…"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현재의 전망치는 7차 전력수급 계획에 근거하고 있어 정확한 수치는 8차 계획이 나와봐야 안다"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박준회입니다.

박준회 기자 jun@donga.com
영상취재: 김명철
영상편집: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