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MB에 인사 청탁 의혹 이팔성, 비망록 찢어 삼키려다…
2018-02-28 19:20 뉴스A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회장직에 앉기 위해 거액의 돈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넨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삼성의 소송비 대납에 이어 이 전 대통령을 향하는 세 번째 뇌물수수 의혹인데요.

이 전 회장이 이 같은 정황이 담긴 증거를 없애려다가 검찰의 제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유빈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던 검찰은, 불법자금의 흐름이 담긴 비망록과 메모를 발견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법무실 전무에게 22억5천 만원이 전달된 정황이 담긴 증거물인데,

이 중 8억 원은 이 전 대통령의 작은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된 것으로도 기록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비망록과 메모를 압수하기 직전, 이 전 회장이 황급히 없애려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압수수색 현장에서 곧장 메모를 찢어버리고는 입 안에 넣어 삼키려다 검찰에 제지 당한 겁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선임된 시점을 토대로, 인사청탁을 위해 이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전달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자금의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된 이 전무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상주 / 삼성전자 전무(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 지시로 돈 전달하신 거 인정하십니까?) 고맙습니다."

이 전 회장은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2년 후배로, 이명박 정부 시절 강만수와 어윤대, 김승유 등 당시 금융지주 회장들과 함께 '금융권 4대 천왕'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김유빈 기자 eubini@donga.com
영상취재 : 김재평
영상편집 : 이희정
그래픽 : 전성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