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200억 쓴 한미연구소 결국 폐쇄…공공외교 타격
2018-04-11 19:21 뉴스A

소장을 교체하라. 못하겠다. 그러면 예산을 끊겠다. 문재인 정부과 이런 날선 대화를 주고받았던 워싱턴의 한미연구소가 결국 문을 닫게 됐습니다.

우리 정부가 그동안 200억 원을 지원했던 곳입니다.

박정훈 워싱턴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워싱턴의 한국관련 싱크탱크인 이곳 존스홉킨스대 부설 한미연구소가 설립 12년 만에 다음달 문을 닫기로 결정했습니다. 국책기관인 대외경제연구소가 연간 2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끊겠다고 통보하자 대학측이 폐쇄를 결정한 겁니다.

로버트 갈루치 이사장은 채널A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연구에 대한 부적절한 개입과 인사조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구재회 소장을 사퇴시키라는 우리 정부 요구를 받아들이는 대신 연구소 폐쇄로 맞선 셈입니다.

정부의 미숙한 대응이 '코드 외교' 논란까지 낳았지만 한미연구소의 부실한 운영실태에 대한 논란도 여전합니다. 예산의 55%를 인건비로 쓰면서 의미 있는 연구보고서는 거의 내놓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논란의 중심에 섰던 구 소장은 이재오 양정철 등 정권과 가까운 인사들에게 초빙연구원 자격을 남발해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번 일로 워싱턴의 공공외교는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됐습니다. 하지만 부실하게 운영되는 싱크탱크를 무작정 지원하는 것보다는 외교적 우군을 늘리는 일에 좀더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박정훈입니다.

영상취재 : 이상도(VJ)
영상편집 : 장세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