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기로에 선 홍준표·안철수·유승민…정치 운명은?
2018-06-13 20:05 뉴스A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세 정치인의 정치적 앞길도 오늘 선거패배로 적잖게 흔드리게 됐습니다.

홍준표 대표는 '내가 책임지겠다'는 뜻의 글을 남겼습니다.

이들의 앞날을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대선 패배 이후 당 대표로 복귀했던 홍준표 대표. 거친 화법 때문에 막판에 선거유세에서 제외되는 수모까지 겪은 뒤 읍소 전략을 폈습니다.

[홍준표 / 자유한국당 대표 (지난 10일)] 10일 노은지 리포트
"막말하지도 않았는데 막말했다고 덮어씌우니까 어찌 됐든 그것도 사과한다, 우리 다시 한번 할테니까 좀 봐주시라"

하지만 출구조사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광역단체장 6곳을 지켜내지 못하면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거취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의종군 선언을 한 뒤 서울시장 선거에 뛰어든 안철수 후보.

[안철수 /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제가 어떻게 서울을 바꾸겠다는 그 말씀을 선거 기간 내내 서울 시민들 뵙고 설명드렸습니다. 최선 다했습니다.

2위 자리마저 김문수 후보에게 내주고, 득표율 마저 저조할 경우 정치 행보에 치명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승민 대표는 결과와 상관없이 선거 직후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혀 왔습니다.

있을지모를 정계 개편에서 안철수 후보를 대신해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유승민 /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어제)] 
새로 태어나겠다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분명히 약속을 하고 그런 변화가 있으면 저는 언제든지 자유한국당과 힘을 합칠 수 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의 지방선거 결과가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할 경우 유 대표의 입지도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입니다.

지방 선거 이후 세 사람의 정치 인생은 분명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최재원입니다.

cj1@donga.com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