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패스트트랙에 한국당 “총력 저지”…‘캐스팅 보트’ 쥔 바른미래
2019-04-23 10:52 뉴스A 라이브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 등을 신속처리안건, 즉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데 잠정 합의했죠.

여야 4당은 소속 의원들의 추인을 받기 위해, 한국당은 대책 마련을 위해 각각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민찬 기자.

여야 5당이 일제히 의원총회를 열었다고요?

[기사내용]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패스트 트랙으로 처리하기 위해 조금 전인 오전 10시부터 의원총회를 시작했습니다.

한국당은 '의회 민주주의 파괴'라며 장외 투쟁 등 대책 마련을 위한 맞불 의총을 진행 중입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4개월여간 줄다리기 끝에 패스트 트랙 처리 방안에 도장을 찍었고, 소속 의원들로부터 이를 추인받기 위해 의총을 소집한 겁니다.

한국당은 게임의 룰인 선거법을 패스트 트랙으로 처리하는 것을 두고 "좌파 장기집권 플랜이 시작됐다"며 총력 저지를 예고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당초 예정됐던 대구 민생 현장 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의총에 참석했습니다.

패스트트랙 지정의 '캐스팅 보트'는 바른미래당이 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른정당계 의원들 뿐 아니라 안철수계 의원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시작부터 진통을 겪었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 절반이 찬성하면 패스트 트랙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해당 법안들이 패스트 트랙으로 지정되면 최장 330일 이후 본회의에 자동 상정됩니다.

한국당이 "20대 국회는 없다"며 장외 투쟁을 예고한 데다 민주당 내에서도 이견이 있어 본회의 통과까지는 험로가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김영수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