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의 폭탄 떠넘기기”…국회의원 95명 수사에 경찰 고심
2019-05-10 19:35 뉴스A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을 둘러 싼 여야 충돌에서 시작된 무더기 고소·고발건.

원래는 검찰에 접수됐는데 검찰은 경찰이 수사하라고 지휘했죠.

국회의원 95명 수사를 떠안은 경찰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여현교 기자입니다.

[리포트]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 (지난달 30일)]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책임을 물을 겁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난달 30일)] 
"추가 고발을 하겠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등을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여야가 폭행 등 혐의로 서로를 검찰에 고소·고발한 건은 모두 15건입니다. 

서울남부지검은 이 가운데 13건을 서울 영등포경찰서가 수사하도록 했습니다. 

경찰 손에 맡겨진 수사 대상은 102명, 이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만 95명에 달합니다. 

당장 경찰 내부에선 검찰이 '폭탄을 떠넘겼다'는 불만의 소리가 나옵니다. 

한 경찰 관계자는 "담당 수사팀이 20명 밖에 안되는 일선 경찰서에 맡겨 부실 수사를 유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조사에 응하겠느냐"며 수사의 한계를 토로했습니다. 

또 국회의 수사권 조정 법안 처리 과정에서의 정치권 눈치 보기 부담도 감지됩니다. 

검찰에 대한 불편한 기류 속에 민갑룡 경찰청장은 오늘 수사권 조정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민갑룡 / 경찰청장] 
"국민의 관점에서 입법이 마무리되기를 저희 경찰은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수사권조정에 공개 반발한 문무일 검찰총장과는 달리 정부 여당과 여론을 등에 업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사건에 대해선 우선 영등포경찰서가 국회 CCTV를 분석해 조사 대상을 압축한 뒤 지원책을 마련해가기로 정리했습니다, 

채널A 뉴스 여현교입니다. 

1way@donga.com 

영상편집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