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테슬라’에 속은 전북도청…알고 보니 체코 회사
2019-09-16 19:35 사회

조국 장관의 가족펀드 운용사가 인수한 업체에서 사업내용을 부풀려 전라북도의 지원금을 타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체코의 건전지 회사 '테슬라'와 계약을 맺어놓고는 미국 유명 전기차 업체, '테슬라'인 것처럼 꾸몄다는 겁니다.

이민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조국 장관의 가족펀드 운용사 코링크PE가 인수한 WFM.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게 매달 2백만원의 자문료를 준 업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WFM이 지난해 6월 전라북도에서 기술개발 사업비로 받은 6천200만 원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계약을 맺고 전기차용 이차전지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며 지원금을 요청했는데, 전라북도는 테슬라가 미국 전기차 회사로 생각하고 지원금을 준 겁니다.

당시 도청이 실시한 현장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니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를 통해 개발 소재를 평가 중이어서 향후 판로 확보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WFM이 실제 계약한 업체는 체코의 가정용 배터리 회사 '테슬라 배터리즈'로 전기차 테슬라와는 완전히 다른 업체였습니다.

도청 관계자는 실태조사는 외부 전문가들이 담당해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습니다.

[전북도청 관계자]
"항목별로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느냐는 외부전문가들의 식견에 의해서 판단되는 것이니까요."

야당은 WFM이 지자체를 속여 지원금을 타냈다고 주장합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현장 실태조사를 했음에도 미국 전기차 업체로 간주하고 예산 지원을 결정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장관이 영향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추진엽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