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민의 뜻은 검찰 개혁”…서초동에 힘 싣은 문 대통령
2019-10-07 19:30 뉴스A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국민의 뜻은 검찰 개혁” 이라며 서초동 집회에 답했습니다.

광화문 집회가 요구한 조국 장관의 거취에 대해선 법적절차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갈등이 봉합되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어서 이동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수석·보좌관 회의]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보장 못지않게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표출됐지만 결국 국민의 뜻은 서초동 집회에서 주장한 검찰 개혁이라는 취지입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 모두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수석·보좌관 회의]
"법무부와 검찰은 각자 역할이 다를 수는 있지만 크게 보면 한몸이라는 사실을 유념해 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합니다."

검찰에게는 법무부와의 협력을, 야당에게는 장외투쟁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국 장관 거취에 대해서는 법적절차를 따르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해 줬습니다.

[수석·보좌관 회의]
"온 사회가 경청하는 시간도 가진 만큼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재판이 끝날 때까지 조 장관은 자리를 지킬 거란 의미로 풀이돼 갈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채널A 뉴스 이동은입니다.

story@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