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KBS-검찰 유착 의혹 제기…기자 반발에 ‘오락가락’
2019-10-11 20:03 사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의혹 제기로 KBS 내부가 시끄럽습니다.

외부인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만들겠다던 KBS가 내부 기자들의 반발이 거세자, 이틀만에 자체조사로 바꿨습니다.

오락가락하는 KBS 내부, 박건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8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KBS가 김경록 씨의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흘렸다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유시민 / 노무현재단 이사장(지난 8일)]
"인터뷰를 한 거는 기사도 안 내보내고 검찰에다가 그 내용을 실시간으로 흘려보내는 게 이게 가능한 일인가."

사실무근이라며 유 이사장에 대한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던 KBS는, 지난 9일 보도 경위를 조사하겠다며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꾸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장관과 검찰 관련 보도를 할 '특별 취재팀'도 새로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사측의 발표는 기자들의 반발을 불러왔습니다.

당장 법조팀 취재를 총괄해 온 사회부장이 보직 사퇴 의사를 밝혔고, 법조팀 기자를 중심으로 일선 기자들도 독립성 침해라며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결국 사측이 내부 구성원들을 상대로 진화에 나섰습니다.

오늘 KBS 기자들에겐 "보도본부 차원의 자체 점검을 먼저 하고, 내용과 형식도 보도본부가 정한다"는 공지가 전해진 걸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KBS는 기존 입장을 바꾼 것이냐는 채널A의 질의에 대해 "보도본부의 조사는 외부인사가 포함된 조사위원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공식적으론 이틀 전 발표에서 달라진 게 없다는 입장이라, 일선 기자들을 중심으로 성명서 발표 등 집단 반발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취재 : 한일웅
영상편집 :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