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이춘재 “8차 사건 담 넘지 않고 대문 열고 들어갔다”
2019-10-11 20:17 사회

이렇게 논란이 큰 8차 사건 관련 단독보도입니다.

당시 경찰은 이춘재 대신 범인으로 지목된 윤모 씨가 피해자 집에 담을 넘어서 들어갔다고 발표했죠.

그런데 이춘재는 최근 “담을 넘은 게 아니라 대문을 열고 침입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만약 이춘재의 자백이 사실이라면 당시 수사는 첫 단추부터 잘못 꿴 것입니다.

먼저 이지운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성 연쇄살인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을 복역한 윤모 씨는

현장검증 전엔 피해자 집에 가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윤모 씨 /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 복역자]
"넘어간 기억이 없지. 담을 내가 이 다리로 어떻게 넘겠어. 생각을 해보세요. (피해자는) 친구 동생인데, 얼굴 본 적도 없고. 그 집에 가 본 적도 처음이고."

하지만 당시 수사팀은 윤 씨가 피해자 집 담을 넘어 들어간 뒤 잠자고 있던 13살 여중생을 성폭행하고 살해했다고 결론내렸습니다.

그런데 이춘재가 최근 당시 수사결과를 뒤집는 자백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담을 넘은 게 아니라, 대문을 열고 들어갔다"는 겁니다.

또 대문의 위치는 물론, 피해자의 방 구조를 그림까지 그려가며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춘재의 자백이 사실이라면, 당시 경찰은 범행수법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셈이 됩니다.

윤 씨의 재심 변호인단에는 화성 연쇄살인 2차와 7차 사건 피의자의 무죄를 이끌어낸 경찰청 인권위원장 김칠준 변호사도 합류했습니다.

[김칠준 / 윤모 씨 재심 변호인]
"당시 수사관들이 알고 있고 상상하는 범행수법이 그대로 윤 씨의 자백 내용 속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이죠."

변호인단은 오늘 윤 씨와 첫 만남을 갖고, 최대한 빨리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이지운입니다.

easy@donga.com
영상취재: 김용균
영상편집: 이은원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