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간부 휴대전화 문자 노출…‘北 주민 송환’ 들통
2019-11-07 19:32 뉴스A

그런데 이런 이례적인 상황이 국민에게 알려지게 된 과정도 논란입니다.

오늘 오전 청와대 간부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우연히 노출돼 논란이 된 후에야 통일부가 브리핑에 나섰기 때문인데요.

숨기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옵니다.

이어서 유주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직원이 보낸 문자메시지를 휴대전화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메시지에 "오늘 오후 3시에 판문점에서 북한주민 2명을 북측으로 송환 예정"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정부가 공개하지 않았던 북한주민 2명의 추방 사실을 언론사 카메라에 잡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게 된 겁니다.

문자에는 "자해 위험이 있어 적십자사가 아닌 경찰이 에스코트 할 예정"이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북한 주민이 왜 자해를 시도하려 하는지 정부는 아직까지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백승주 / 자유한국당 의원]
"자해우려가 있는 북한주민을 북한으로 보내는 걸 한다는 말입니까? 반인륜적이고 진실도 조사해야 하지만, 있을 수 없는 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송환과 관련해 통일부와 국정원간 입장정리가 안됐다는 대목도 있습니다.

[정진석 / 자유한국당 의원]
"강제 북송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지울 수가 없어요. 북한으로 북송하는 문제에 대해서 관련 부서인 국정원과 통일부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통일부는 "절차상 문제를 협의하는 중"이었다면 이견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조사를 3일 만에 끝내면서 물증 없이 북한 주민의 진술만으로 16명을 살해했다는 결론을 내린 것도 야당 의원들은 문제 삼았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grace@donga.com
영상취재 : 배시열
영상편집 : 이준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