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동료 16명 살해한 2명 추방…범행 과정 ‘미스터리’
2019-11-08 11:09 뉴스A 라이브

정치 Live입니다.

정부가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 주민 2명을 처음으로 추방이라는 형태로 북한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정부는 이들이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한 범죄자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부 설명엔 석연치 않은 점이 많습니다.

먼저 김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상민 / 통일부 대변인]
"정부는 지난 11월 2일 동해상에서 나포한 북한주민 2명을 11월 7일 오늘 15시 10분경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하였습니다."

북한 주민 추방은 처음으로 이들이 동해상 오징어잡이 배에서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상민 / 통일부 대변인]
"흉악범죄자로서 국제법상 난민으로도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정부 부처 협의 결과에 따라 추방을 결정하였습니다."

17톤의 오징어잡이 배는 지난 8월 15일, 선원 19명을 태우고 북한 김책항을 출발해 러시아 해역에서 조업하고 있었습니다.

선장의 가혹 행위가 이어지자 지난달 말 선원 3명이 공모해 둔기로 선장을 살해하고, 범행 은폐를 위해 나머지 동료 선원 15명도 함께 죽였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살인 후 이들은 자강도로 도망가기 위해 김책항 인근으로 이동했다가 공범 1명이 체포되면서 나머지 2명만 배를 타고 남하했습니다.

지난달 31일 NLL 동쪽 205km 지점에서 발견돼 우리 해군이 강제 퇴거조치 했으나, 지난 2일 다시 우리 영해로 들어와 선박을 나포하고 삼척항으로 끌고 왔습니다.

국방부는 특수정보(SI)를 통해 도주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고, 지난달 말부터 경계에 들어갔다고 설명했습니다.

[정경두 / 국방부 장관]
"저희가 SI정보로 그런 상황을 확인을 했고, 그래서 해상 경계 강화 태세를 유지를 했고"

북한 주민 2명은 귀순 의사를 밝혔지만 정부는 나포시 계속 도주를 한 만큼 정상적인 귀순으로 보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채널A뉴스 김윤정입니다.

영상취재 : 조승현
영상편집 : 강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