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국 아들 수사’ 연세대 교수진 소환 불응…채점표 어디에?
2019-11-20 19:41 사회

조국 전 장관의 아들 관련 수사가 연세대 교수들의 비협조로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합격 과정에서 허위 발급된 인턴 증명서가 영향을 미쳤는지, 사라져버린 채점표는 어디 간 건지, 조사를 해야 하는데 해당 교수들이 소환에 응하질 않고 있는 겁니다.

검찰은 강제구인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최주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조사 대상으로 지목한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소속 교수는 3명입니다.

조국 전 장관의 아들 조모 씨가 2017년 7월 연세대 정치학과 대학원 석·박사 통합 과정에 떨어졌다가 다음 학기 석사 과정으로 재지원해 합격할 당시 2차 면접에 관여한 교수들입니다.

애초 검찰은 해당 교수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려 했지만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조 씨가 탈락 한 학기만에 바로 합격한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교수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더구나 면접 참여 교수들의 개별 채점표가 사라진 사실도 주요 조사 사안입니다.

검찰은 조 씨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가 합격에 영향을 미쳤는지도 살펴볼 계획입니다.

[조국 / 전 법무부 장관 (지난 9월)]
"여러 번 말씀드립니다만 제가 이 예정증명서나 활동증명서를 작성한 적이 없습니다."

검찰은 해당 교수들이 계속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경우,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상 수사기관은 피의자 소환 통보에 세 번 이상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받아 강제구인합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서도 추가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