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백원우팀’ 수사관 극단적 선택…검찰 조사 난항 우려
2019-12-01 19:39 사회

오늘 뉴스A는 정국을 뒤덮고 있는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 수사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검찰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별동대를 운영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을 수사한 정황을 포착했죠.

‘백원우 별동대’로 불린 특감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이 오늘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습니다.

이 수사관은 오늘 저녁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었는데요.

검찰 조사 직전 압박을 견디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상황 알아봅니다. 

김철웅 기자!

[질문1] 이 수사관이 오늘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었다죠?

[리포트]
네, 검찰은 오늘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함께 근무한 것으로 알려진 A 수사관을 오늘 오후 6시 조사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출석 3시간쯤 전인 오후 3시 9분 서울 서초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A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A 수사관은 지난해 울산에 내려가 울산지방경찰청의 수사 상황을 점검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청와대가 김기현 전 시장 비리 첩보를 수집하고 측근 수사 상황을 점검하려고 A 수사관을 울산에 내려보냈다는 의혹이 일었습니다.

A 수사관은 올해 울산지검에서 한 차례 조사를 받았는데요, 당시 검찰에서 "울산에 내려간 건 김기현 전 시장 수사와는 관계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오늘 두 번째 검찰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겁니다.

[질문2] 검찰은 반응을 내놨습니까?

검찰은 "A 수사관은 오랫동안 공무원으로 봉직하면서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근무해왔다"며 "안타깝고 유가족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내부에선 청와대 파견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배경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청와대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정상적으로 입수한 첩보를 정상적인 경로로 경찰에 전달했다며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죠.

그런데 첩보를 어떻게 입수했는지, 수사 상황을 점검했는지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던 수사관이 갑자기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A 수사관의 사망 경위에 대해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철웅 기자
woong@donga.com

영상취재 : 이락균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