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윤석열에 생방송 경고 메시지 “대통령 인사권 존중”
2020-01-14 19:29 뉴스A

어제 뉴스A 유튜브 설문조사에서 시청자분들이 가장 궁금하다고 하셨던 조국 사태와 검찰 개혁 이슈에 대한 대통령의 답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조국 전 장관, 두 사람에 대한 대통령의 평가는 극과 극이었습니다.

먼저 윤 총장과 검찰에 대한 싸늘한 시선, 김윤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검찰 간부인사 과정에서 불거진 윤석열 검찰총장의 '항명 논란'과 관련해 공개 경고했습니다.

[신년 기자회견]
"인사권은 장관과 대통령에게 있습니다. 검찰의 수사권이 존중되어야 하듯이 장관과 대통령의 인사권도 존중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법무부 장관이 만든 인사안을 먼저 보여줘야만 검찰총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검찰의 주장은 "인사프로세스에 역행되는 "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이 제3의 장소에서 인사협의를 했다는 관행에 대해서는 "초법적인 권한과 권력 지위를 누린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검찰 간부인사로 윤 총장의 손발을 자른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정기적인 인사"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 만으로 윤 총장을 평가하고 싶지 않다면서, 당장 윤 총장에게 책임을 묻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하지만 윤 총장을 여전히 신뢰하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신년 기자회견]
"(검찰 개혁에) 윤 총장이 앞장서 준다면 국민으로부터 훨씬 더 많은 신뢰를 받게 되리라고 그렇게 믿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관행 뿐 아니라 조직문화 변화까지 윤 총장이 끌어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윤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이 어떤 사건에 대해 선택적으로 열심히 수사하면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등 청와대를 향한 검찰수사와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채널A뉴스 김윤정입니다.

yjyj@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영상편집 :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