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청탁 없었다더니…“구명전화 많다” 보고에 조국 “나도”
2020-01-18 19:34 사회

일가 비리 의혹에 이어 감찰 무마 의혹으로 두번째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장관.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구명 청탁을 직접 받았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었죠.

하지만 채널A가 확인한 공소장의 내용은 달랐습니다.

최주현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직권 남용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공소장은 10장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특감반 감찰 활동과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이 소속됐던 금융위원회의 감찰 권한 등을 침해한 혐의가 자세히 명시된 겁니다.

그동안 조 전 장관은 여권 핵심인사로부터 직접 구명 청탁을 받은 사실이 없고, 당시 조치에 대한 정무적 책임만 언급했습니다.

[김칠준 / 조국 전 장관 변호인 (지난달 26일)]
"조 전 민정수석은 누구로부터 청탁 전화를 받은 적 없고, (다른 사람에게) '여기저기 청탁성 전화들이 온다'라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채널A 취재를 종합하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이 "유 부시장에 대한 청탁성 전화가 많이 온다"는 말을 건네자 조 전 장관이 "나도 그런 전화를 많이 받았다"는 취지로 답한 정황이 공소장에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다양한 구명 청탁 과정도 기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등은 백 전 비서관에게,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의 전화를 통해 조 전 장관에게 전달했다는 겁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국장직을 이어가고 싶다는 의견까지 전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어제 SNS를 통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가벼운 조치 결정이 직권남용이라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반박하며 법정에서 허구성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 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이승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