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중국인 가족은 어떡하라고”…전세기 탑승 포기
2020-01-28 19:30 사회

보신 것처럼 전세기는 준비됐는데 귀국을 포기하는 우한 교민들도 많다고 합니다.

한국 국적자만 가능하기 때문에 전세기를 타려면 이산가족이 돼야 한다는데요.

저 마다의 사연을 서상희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2011년부터 중국 우한에서 아내만이 아니라 큰 아들 가족과도 함께 살고 있는 63살 이삼갑 씨.

손꼽아 기다리던 한국 정부의 전세기 투입 방침이 전해졌지만 마음은 더 무거워졌습니다.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중국 국적인 아내와 며느리는 전세기를 타고 한국으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삼갑 / 우한 거주 한인]
"사정이 이렇게 되니까 나갈 방법이 없잖아요. 여기 중국인들과 결혼을 해가지고 사는 부부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아요."

가족 일부만 두고 우한을 떠날 수 없어 결국 눈물을 머금고 전세기 탑승을 포기했습니다.

한국과 중국, 이중 국적을 가진 14개월 손녀도 한국 여권과 비자가 없어 귀국할 수 없습니다.

[이삼갑 / 우한 거주 한인]
"나는 못나가도 안나가도 괜찮은데…지금 아이들이 제일 위험 상황인데, 막는다는 거는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해요."

교통 수단이 끊긴 우한 외곽지역에 거주하는 한인들은 전세기를 타러 공항까지 가는 길이 걱정입니다.

우리 정부가 마련한 공항 셔틀버스를 탑승하기 위해 10시간 이상 걸어가야 하는 한인도 있었습니다.

운좋게 한인들이 만든 SNS 대화방을 찾아 차량을 가진 A 씨에게 카풀을 요청했습니다.

[A씨 / 우한 거주 한인]
"(버스 타는 데까지) 9시간 정도까지 걸린다고 해요. 제가 연락을 드리기 전까지는 (다른 한인은) 걸어서 갈 계획이었습니다."

전세기 투입이 결정됐지만, 우한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고통은 귀국하기 전까지 이어집니다.

[A씨 / 우한 거주 한인]
"택시 기사가 부르는 가격은 40만원을 달라고 하더라고요. "(버스 대절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거든요."

채널A 뉴스 서상희입니다.

with@donga.com
영상취재 : 김재평
영상편집 : 민병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