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중앙지검장 vs 검찰 수사팀…하루 2번 기소 대치?
2020-01-28 20:10 사회

서울중앙지검에서 지난주와 비슷한 신경전이 또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성윤 서울중앙 지검장에게 수사팀이 정권 핵심 인사를 기소해야한다고 설득하는데, 이 지검장이 미루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송철호 울산시장이 대상입니다.

백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간부들은 오늘 오전 11시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집무실을 찾아갔습니다.

신봉수 2차장검사는 1시간 가까이 이어진 이 자리에서 이번 주 핵심 피의자들을 기소해야 한다는 수사팀 의견을 보고했습니다.

기소대상에는 백원우 전 대통령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철호 울산시장이 포함됐습니다.

박형철 전 비서관은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 때 울산지검 핵심 관계자에게 전화해 "경찰이 신청한 영장을 청구해 달라"고 요청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백원우 전 비서관은 이 과정에 개입한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습니다.

수사팀의 기소 의견 보고는 점심시간이 지난 뒤에도 계속됐습니다.

신 차장검사와 수사팀 부장검사는 오후 2시 15분부터 2시간 가까이 기소 필요성을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이 자리에선 수사팀 의견에 동의하는 윤 총장의 의중도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지검장은 결론 도출을 미룬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강욱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때와 마찬가지로 윤 총장의 기소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수사팀은 이 지검장을 패싱하고 차장검사 결재로 기소하는 상황이 재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소 전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총장의 갈등은 겉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strip@donga.com

영상편집 : 이은원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