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검찰, ‘정의연 논란’ 수사 속도…윤미향 소환 초읽기
2020-05-27 19:36 사회

오늘도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수요집회가 열렸습니다.

정의기억 연대는 자신들을 근본적으로 재점검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정의기억연대가 후원금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윤미향 당선자의 개인 계좌도 추적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곧 윤미향 당선자도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박선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제 별세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추모하며 시작한 제 1441차 수요집회.

정의기억연대 측은 이용수 할머니의 두차례 기자회견을 계기로 재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나영 /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기자회견을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봤습니다. 근본원인을 스스로 돌아보며 재점검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그러면서도 빽빽하게 모인 취재진을 향해 왜곡 보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장음]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훼손과 인권 침해를 당장 중지하라."

논란이 되고 있는 정의연 부실 회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제 회계담당자와 한경희 사무총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검찰은 한차례 더 소환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의연 측은 “조서는 쓰지 않았고 일종의 면담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지난 주말 정의연 회계 자료를 분석하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의 개인 계좌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금 추적 전문가도 지원 받아 수사팀을 확대해 돈의 흐름을 쫓는 수사가 폭넓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21대 국회 개원이 30일로 다가온 가운데 윤 당선자에 대한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박선영입니다.

tebah@donga.com
영상취재: 박연수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