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공공부문 17만 명 정규직 전환…‘노사 갈등’ 잡음 증폭
2020-06-29 19:34 뉴스A

이 문제, 인천국제 공항공사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공공 부문에서 17만 명 넘는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바뀌었습니다.

노사 갈등을 비롯한 여러가지 잡음을 안건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지하철 노조와 부산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 논의는 3년째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공사는 지하철 안전 관리 인력만 직접 고용하고 청소 노동자들은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단 입장이지만 청소노동자들은 직접 고용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의 하청방식과 똑같다는 겁니다.

[황귀순 / 부산지하철노조 서비스지부장 (지난달)]
"(소속) 업체가 부실기업이 돼서 10년 넘게 근무했는데 퇴직금도 하나도 충당돼있지 않아 못받게 됐거든요."

지난해 한국도로공사도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을 정규직으로 돌리며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4000명은 자회사 정규직을 받아들였지만 나머지 1400명은 직접고용을 고수했던 상황.

본사로 직고용한 인원 1400명은 과거 수납 업무를 대체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비정규직의 직접고용 문제는 기존 정규직에게도 민감한 사안입니다.

본사 소속 직원이 늘어날수록 자신의 처우가 나빠질 거란 우려 때문입니다.

실제 지난 3년간 공공기관 가운데 가장 많은 82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한국전력공사가 대표적 사례.

대규모 직접고용으로 급여가 낮아지는 것 같다는 일부 직원의 발언이 기사화되는 해프닝이 있었지만 정작 논란의 직접고용은 전체 인력의 1%를 겨우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관계자]
"안전업무 등 필수직종에 한해 기존 정규직 근로자의 공채방식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 260명의 전환채용을 시행했습니다."

노사에 이어 노노 갈등까지 불거지면서 고용문제의 실타래가 더 복잡하게 얽히는 분위기입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srv1954@donga.com
영상취재: 김현승(부산)
영상편집: 유하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