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사진 요람에 아기 재우지 마세요”…질식 사고 우려
2020-07-02 19:59 뉴스A

아기를 혼자 눕혀놓는 경사진 요람 바운서, 육아 용품으로 많이 쓰십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바운서 9개 제품을 살펴봤는데, 등받이 각도 때문에 아이들이 질식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박정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아기를 혼자 눕힐 수 있는 경사진 요람, 바운서. 등받이 경사를 재보니 측정기에 30도 가까이 기울어졌다고 뜹니다.

국내 온라인 판매 상위 9개 제품 조사 결과, 모든 제품의 등받이 각도가 질식 사고 위험이 있는 수준으로 확인됐습니다. 

등받이 기울기가 가팔라질수록 영아가 몸을 뒤집거나 고개를 돌릴 경우 기도가 막히는 등 질식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겁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15년간 기울어진 요람으로 인해 질식 사고가 73건이나 발생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유럽에서는 등받이 각도가 10도 이내인 유아용 침대에서만 아기의 수면을 허용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선 바운서의 등받이 각도가 80도까지 허용됩니다. 

조사 제품 9개 모두 등받이 각도가 14~66도로 국내 기준은 충족했지만, 선진국의 제한 기준엔 미흡한 겁니다.

또 8개 제품은 수면을 연상시키는 광고를 하고 있어 안전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흡한 안전 규정에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입니다.

[이모 씨 / 3개월 아기 부모]
"아이를 잠깐 눕혀 놓아야한다는 생각에 그걸 많이들 사용을 했는데 그게 만약 질식이 된다고 하면 바운서를 저희가 사용을 안 했겠죠."

[함모 씨 / 12개월 아기 부모]
"흔들흔들 해주면 아기들 이제 재우면서 엄마 아빠가 좀 쉴 수 있고 그런 식으로 이제 광고를 했던거 같거든요."

한국소비자원은 경사진 요람에서 영아 수면을 금지하도록 국가기술표준원에 안전기준 강화를 건의할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박정서입니다.
emotion@donga.com
영상취재: 강철규
영상편집: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