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실련 “민주당 다주택자 집팔아라”…싸늘한 부동산 민심
2020-07-07 19:21 뉴스A

안녕하십니까.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시민단체 경실련이 주택을 두 채 이상 가진 여당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총선 전에 “한 채 이상 집은 팔겠다“는 매각 서약서를 썼었는데요.

경실련은 그 약속을 지키지 않고 규제지역에 다주택을 가진 의원이 21명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세력으로 전락했다는 날선 비판도 했는데요.

부동산 실정에 시민단체들도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첫 소식, 남영주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더불어민주당은 다주택 매각 서약 이행하라! (이행하라. 이행하라. 이행하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회원들이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 모였습니다.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투기지역에 주택 여러 채를 보유한 후보들에게 매각 서약서까지 받으며 처분을 권고했지만, 당선된 이후에는 약속을 지키지 않은 채 나몰라라 한다는 겁니다.

국민들에게는 살지 않는 집을 팔라고 하면서,스스로 투기세력으로 전락했다고도 비판했습니다.

[윤순철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은 부동산의 거품 제거와 투기 근절에 앞장서야 함에도 스스로 투기 세력화가되어 부동산 개혁에 반대해왔다."

경실련이 분석한 결과, 투기지구,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 주택 2채 이상을 보유한 민주당 의원은 서영교, 김한정, 김병욱 의원 등 12명이었습니다.

6·17 대책 이후 새롭게 규제지역에 포함된 경우를 합치면 박병석 의장과 박찬대 의원 등 9명이 추가돼 모두 21명으로 늘어납니다.

다만, 경실련 조사 당시 다주택자였던 박병석 국회의장은 총선 직후 대전 서구의 집을 처분해 현재 1주택자라고 해명했습니다.

경실련에 앞서 참여연대도 집을 여러 채 보유한 국회의원들을 공개하며 처분을 압박했습니다.

특히 부동산 정책을 담당하는 국토교통위와 기획재정위 소속 여야 의원 56명 중 17명은 한 달 안에 집을 팔아야 한다며 긴급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한때 우호세력이었던 시민단체들마저도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부동산 정책에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남영주입니다.

dragonball@donga.com
영상취재 : 채희재
영상편집 : 강 민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서울 종로구의 주택을 처분해 현재는 실제 거주하는 지역구 내 주택 1채만 소유하고 있다고 알려왔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