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종부세율 최고 5~6%로 인상 논의…임대사업자 혜택 폐지
2020-07-09 19:26 정치

박원순 시장 실종 소식은 더 파악되는 대로 조금 뒤 다시 한번 전해드리겠습니다.

추가 부동산 대책이 내일 오전 발표됩니다.

세금이 또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종합부동산세, 종부세를 지금보다 최대 두 배 가까이 올리는 파격적인 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집값을 잡는 묘수가 나올까요?

미리 보는 7.10 대책 김윤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당정청은 오늘 오후 국회에서 긴급 협의를 갖고 내일 발표할 '7·10 부동산 대책' 내용을 최종 점검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당정청은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을 현행 3.2%에서 5~6%로 인상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그간 종부세 최고세율을 4.5%, 5%, 6%로 높이는 3가지 방안을 두고 검토했다"며 "시장에 강력한 메시지를 줘야 한다는 점에서 5~6% 인상안이 유력하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강남에 50억 원대 아파트를 2채 보유했을 경우 최고세율 3.2%가 적용돼 약 1억6천만 원의 종부세를 냅니다.

최고세율이 6%로 인상될 경우 종부세는 3억 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됩니다.

당정청은 또 아파트 임대사업자의 세제 혜택을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기존 아파트 임대사업자에 대해선 소급적용을 하지 않지만, 4년 또는 8년의 의무 임대기간이 지나면 혜택을 없앤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3년 만에 태도를 바꿔 등록임대 제도를 폐지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나옵니다.

[석경종 / 서울 영등포구]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정책 자체를 믿을 수가 없고… 사람이 말한 것에 대해서 믿고 따라갈 수가 없지."

당정청은 내일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뒤 7월 임시국회에서 입법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채널A 뉴스 김윤수입니다.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