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해찬 “박원순 고소인 고통에 위로…통절한 사과”
2020-07-15 14:12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3:50~15:20)
■ 방송일 : 2020년 7월 15일 (수요일)
■ 진행 : 송찬욱 앵커, 김민지 앵커
■ 출연 :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경진 전 국회의원

[송찬욱 앵커]
“등 떠밀려 뒤늦게 사과” 바로 박원순 전 시장이 소속해있던 더불어민주당 이야기입니다. 그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대변인을 통해서 대독 사과를 했었죠. 오늘 아침 마침내 직접 육성 사과를 했습니다. 교수님, 그제 대독 사과를 해놓고 왜 오늘은 육성 사과를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등 떠밀려 사과한 거라고 평가하는 분들도 있던데요?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그렇죠. 시기적으로도 늦었고요. 처음에는 버럭 화를 내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두 번째는 대변인을 통해 대독 사과를 했고요. 그때도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이상한 단어를 썼고요. 오늘 드디어 직접 사과를 했습니다. 직접 사과의 내용도 형식은 사과입니다만 피해 호소 여성이라고 이야기하고 있고 당 차원에서는 진상규명을 못한다고 쐐기를 박고 있습니다. 사실 모양만 사과지 내용상으로는 같은 당에 서울 시장이었던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관련 의혹에 당으로서는 뒷짐 지고 구경하겠다는 것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김민지 앵커]
민주당, 특히 민주당 여성 의원들의 소극적인 대응도 지적되고 있는데요. 의원님, 과거에는 보수 진영의 성추문 사건에 대해서는 입을 열고 미투 논란에 힘을 실었던 의원들이 이번에는 소극적 대응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경진 전 국회의원]
지금까지는 그렇게 했는데, 어제오늘 분위기가 좀 바뀐 것 같아요. 당 대표께서 사과했고 진상규명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고 여성 의원들이 이야기했으니까요. 지켜보시죠.

[김민지]
물론 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장례가 끝나고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를 보낸다는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송찬욱]
이렇다보니 오늘 민주당 여성 의원 가운데 지도부에 들어있는 남인순 최고위원 등이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기도 했는데요. 권인숙 의원은 과거에 있었던 부천 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피해자이면서 박원순 당시 변호사의 변호를 받기도 했다는 인연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걸 공교롭다고 해야 할지 큰 의미가 없다고 봐야할지 모르겠으나. 아까 저희가 이야기했던 서울시의 젠더 특보는 공교롭게도 남인순 최고위원의 보좌관 출신이라고 해요?

[김근식]
본래 젠더 특보라고 하는 것을 만들고, 실제로 서울특별시 성 관련 매뉴얼도 만들고. 박원순 시장이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많이 추진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충격적인 건데요. 박원순 시장이 인권변호사로서 활동했을 때 권인숙 의원이 당시 성고문 사건을 당했을 때 직접 나서서 변호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원순 시장이야말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권변호사, 성인지 감수성이 높은 분으로 생각되고 있는데요. 지금 나온 것처럼 박원순 시장의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고, 열쇠를 쥐고 있는 젠더 특보조차도 여성운동계에서 성장해왔던 민주당 보좌관 출신이기 때문에. 과연 이게 실제로 한 피해자의 고통과 피해를 제대로 밝히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같은 여성운동계 내에서 성장해왔기 때문에 같은 제 식구 감싸기를 위해서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인지 헷갈리는 거거든요. 적어도 여성운동의 정당성을 믿는 분이라면 자기 편이 연루됐다고 하더라도 밝힐 것은 밝히고 진상을 고백할 것은 고백해야 합니다.

[김경진]
민주당이 당 대표도 사과했고 여성 의원들께서도 입장문을 발표했는데요. 이게 진정성이 과연 얼마만큼 있냐는 건데요. 그 부분이 고민 아니겠어요. 과거에 안희정 지사 때나 오거돈 시장 때나 계속해서 사과를 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또 이렇게 반복해서 발생하고 있고. 과연 진정으로 집권여당에서 이걸 완벽하게 해결할 의지가 있느냐. 이건 지금부터의 진상규명 과정, 어디서 문제가 생겼고 여기서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만 이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가지고 있고 진심 어린 사과라고 보이지 않을까싶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호현지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