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대북송금 이면합의서 정부 내 없다”…논란은 여전
2020-07-29 19:31 뉴스A

청와대, 국정원, 통일부를 다 확인했지만, 없었다“

오늘 청와대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 제기됐던 대북송금 비밀합의서 존재를 부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손자와 함께 청와대에 온 박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우현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박지원 국정원장의 서명이 담긴 대북송금 비밀합의서 존재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국정원, 통일부 등 관계 부처 모두 확인했지만 이면 합의서는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래통합당이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30억 달러를 지원하는 비밀협약서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박 원장은 "위조"라고 맞받았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그제)]
"이런 문건 본적 있습니까? 경제 협력에 관한 합의서"

[박지원 /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그제)]
"그걸 제가 서명했습니까?"

청와대는 당시 국정원 과장으로 관여했던 서훈 대통령 안보실장에게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 내 문건이 아닌 다른 형태로 문건이 있을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사그라들지 않는 논란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박지원 국정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함께 참석한 박 원장 손자에게는 무릎을 굽혀 꽃다발을 건넸습니다.

청와대는 꽃다발이 '신뢰'와 '헌신과 성실'이라는 꽃말을 가진 꽃들로 구성됐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 환담 자리에서 "박 원장은 사상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라며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을 갖췄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박 원장은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며 어떤 경우라도 정치 개입의 흑역사는 없을 것" 이라고 답했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whk@donga.com
영상편집 :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