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추미애, 이성윤 ‘유임’ 결정…“한동훈 ‘공모’ 수사 지시한 셈”
2020-08-07 19:40 사회

이번 인사의 최대 관심사는 윤 총장과 맞서온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고검장으로 승진을 하느냐, 아니면 유임되느냐 였습니다.

추미애 장관의 선택은 유임이었는데요.

어떤 포석이건지, 최주현 기자가 분석해드립니다.

[리포트]
오늘 검사장급 이상 고위 검찰간부 인사 명단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이름은 없었습니다.

지난 1월에 임명된 서울중앙지검장직을 계속 유지하게 된 겁니다.

이번 인사를 앞두고 검찰 안팎에서는 이 지검장의 고검장 승진설이 돌기도 했습니다.

법무부는 "주요 현안사건 처리를 위해 이성윤 지검장을 유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의혹' 수사 등을 맡고 있습니다.

법조계에선 추미애 장관이 이 지검장에게 신라젠 취재 의혹 사건과 관련해 한동훈 검사장의 수사를 끝까지 맡겼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신임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함께 윤석열 총장을 견제할 카드로 이성윤 지검장을 남겨뒀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지검장의 고교 후배이자 사법연수원 1기수 후배인 조남관 검사장이 먼저 고검장으로 승진하면서 임기가 1년도 안남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후임 후보군에 가세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이 지검장 유임을 포함한 이번 검찰 인사로 검찰 4대 요직인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과 공공수사부장, 서울중앙지검장, 법무부 검찰국장은 계속 호남 출신으로 채워지게 됐습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 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