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장마가 할퀴고 태풍이 때린다…남해안 상륙 앞둔 ‘장미’
2020-08-09 19:31 뉴스A

특집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쉼 없이 쏟아지는 비 때문에 인명과 재산 피해가 치솟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망자 30명, 실종자 12명, 이재민은 5천 9백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번 장마는 ‘채찍질’을 뜻하는 태풍 하구핏이 올라오며 피해를 키웠죠.

채찍이 쓸고간 자리에 가시 돋친 태풍, 장미가 남해안부터 상륙합니다.

먼저, 사공성근 기자입니다.

[리포트]
5호 태풍 '장미'는 어제 새벽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발생했습니다.

장미는 시속 32km의 빠른 속도로 북상하고 있는데, 이르면 내일 오후 3시쯤 경남 통영 앞바다에 도착합니다.

중심부 최대 풍속이 초속 20m 이내로 세력 자체는 소형으로 분류됩니다.

지금 규모는 작지만 수온이 높은 바다를 지나면서 위력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4호 태풍 하구핏은 장마전선에 많은 양의 수증기를 공급하면서 중부 지방이 폭우 피해를 입었습니다.

기상청은 5호 태풍 장미가 장마전선에 미치는 영향은 하구핏에 비해 적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태풍이 직접 제주와 경남 지역을 지나가면서 장맛비가 그쳤던 지역에 내일부터 다시 강한 비를 뿌릴 수 있습니다.

[윤기한 / 기상청 통보관]
"남해안으로 상륙해서 동해안으로 빠져나가면서 정체전선하고 합쳐지지 않습니다. 남해안 위주로 비 온데 또 한 번 비를 내리게 할 것이고."

문제는 태풍이 상륙하는 시기가 남해안의 만조와 겹쳐 침수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겁니다.

기상청은 모레까지 경남과 부산, 제주 일부 지역에 최대 300mm의 폭우가 쏟아질 수 있다고 예보했습니다.

지속된 장마로 지반이 약해진 상태라 산간지방에서는 산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순간 최대 풍속도 초속 25m 이상으로 불 수 있어 바람에 의한 피해도 주의해야 합니다.

기상청은 태풍의 규모가 약한 만큼 진로가 변경될 가능성도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에는 서해 상에서 발달한 강한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모레까지 계속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채널A 뉴스 사공성근입니다.

402@donga.com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