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北 인권단체 탄압 중단”…‘DJ 구명’ 보좌관도 文에 항의서한
2020-08-11 20:43 뉴스A

미국 백악관에서 근무했던 전직 고위관료들이 우리 청와대에 항의 서한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대북 전단 살포를 이유로 우리 정부가 북한 인권단체를 조사하는 건 인권 운동 탄압이라는 겁니다.

서명자 중에는 40년 전, 사형선고를 받았던 김대중 전 대통령 구명운동에 앞장섰던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포함됐습니다.

워싱턴 김정안 특파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1980년 신군부의 내란 음모 조작사건으로 사형선고를 받았던 김대중 전 대통령.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일단 (사형) 결정이 되니까 죽는 것은 무서웠지만 그러나 이건 내가 국민과 역사를 위해 죽는 거니까."

당시 미국 레이건 행정부를 대표해 김 전 대통령의 사형집행을 막았던 리처드 앨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전직 고위관료 10여 명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동 항의서한을 보낼 예정입니다.

통일부가 대북전단을 살포한 북한 인권단체의 설립 허가를 취소하고 관련 법인과 단체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이 명백한 인권 운동 탄압이라는 겁니다.

인권변호사 출신인 문 대통령에게 김 전 대통령 구명운동을 주도한 앨런 전 보좌관까지 나서 보내는 항의서한은 워싱턴의 초당적 우려를 반영한 것이란 분석입니다.

[슈잰 숄티 / 북한자유연합 대표]
"지미 카터, 버락 오바마, 조지 부시,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등 민주 공화 양 진영에서 일한 전 행정부 인사들이 항의서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채널A가 입수한 서한에는 한국 정부의 최근 조치를 북한 인권 단체들에 대한 “냉혹한 협박"이라고 비난하며, 북한 인권 단체에 대한 지지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항의서한을 주도한 북한자유연합 측은 주미 한국 대사관을 통해 내일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뉴스 김정안입니다.
jkim@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