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해상 80m 거리서 취조?…‘사살 경위’ 담긴 통지문 속 의혹
2020-09-26 19:43 정치

북한이 어제 보내온 통지문을 하나씩 뜯어보면 석연찮은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파도가 몰아치는 해상에서 북측은 80m 떨어져있는 이 씨로부터 신분 확인을 했다는데,

유주은 기자가 풀리지 않는 의혹들을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북한은 어제 청와대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공무원 이 씨가 사살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북측은 이 씨에게 80m 거리까지 접근해 신분확인을 요구했지만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렸다고 밝혔습니다.

또 공포탄을 쏘자 이 씨가 도망치려했고, 결국 사격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이 씨는 하루 넘게 해상을 표류해 기진맥진한 상황으로 추정됩니다.

파도가 몰아치는 먼 해상에서 북측이 취조를 했다거나 이 씨가 도망치려 했다는 주장은 현실과 동 떨어져 보입니다.
 
북측은 총격 뒤 10여 미터까지 접근해 수색했지만 이 씨가 부유물에 다량의 혈흔만 남기고 사라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종 당시 구명조끼를 착용한 것으로 알려진 이 씨가 총격으로 숨졌더라도 즉시 수면 아래로 사라지긴 어렵다는 반박 의견이 나옵니다.

북측은 어제 우리 군이 “단속 과정 해명을 요구하지 않고서 '일방적인 억측'으로 불경스런 표현을 했다며 각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 6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군 통신선에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국제사회의 비난이 쏟아지자 급히 통지문을 작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한범 /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반인륜적인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났기 때문에 김정은 정권에게 잘못하면 치명상이 될 수 있거든요. 조기에 사건을 진화하려는 의도였다."

북측의 행위는 자위권적 대응이며 우발적인 사고였다면서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 입니다.
grace@donga.com

영상편집 :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