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수사팀 초안에 빠진 ‘秋 카톡’…민간위원들 “공개하라”
2020-09-30 20:22 뉴스A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휴가 특혜 의혹 뉴스로 넘어갑니다.

검찰이 발표한 수사 결과 자료에는 추 장관과 보좌관의 카카오톡 메시지가 들어있었죠.

이 메시지 내용 때문에 추 장관의 발언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원래 수사팀이 공개하려던 초안에는 이 메시지가 빠져있었는데, 이후 열린 민간위원들의 심의에서 만장일치로 공개가 결정됐습니다. 

최주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17년 6월 당시 민주당 대표였던 추미애 장관이 보좌관에게 아들 부대 지원장교 A 대위의 휴대전화 번호를 건네자 1분 만에 보좌관이 답장을 한 카카오톡 메시지.

검찰이 보좌관의 카카오톡 계정에서 확보한 자료였습니다.

이 대화 내용이 공개되자, 추 장관이 국회에서 사실과 다른 말을 했다는 논란이 제기됐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 장관 (지난 1일)]
"(지시했습니까, 장관님이 그 당시에?) 보좌관이 뭐하러 그런 적인 일에 지시를 받고 하겠습니까?"

그런데 두 사람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은 서울동부지검이 수사결과 발표에 앞서 대검찰청에 보고한 보도자료 초안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습니다.

서울 동부지검은 "원래 수사 결과 브리핑을 할 때 현장에서 카카오톡 대화를 공개할 계획"이었다며 "브리핑을 안하기로 하면서 대화 내용을 보도자료에 포함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사 내용의 공개 여부와 범위를 결정하는 형사사건공개심의위원 위원들도 '만장 일치'로 대화 내용 공개에 찬성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심의위원들은 통상 변호사나 교수, 언론사 관계자 등 검찰 밖에 있는 민간 위원들입니다.

처음에는 심의위원들 사이에도 대화 내용 공개 여부를 놓고 일부 이견이 있었지만, 논의 과정에서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릴만 한 정보라는 데 의견을 모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채널A 뉴스 최주현 입니다.

choigo@donga.com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