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트럼프 “연방총무청·참모진에 정권이양 협력 권고”
2020-11-24 08:34 국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비를 참배한 후 비를 맞으며 돌아서고 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행사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다. 사진=AP/뉴시스

미 대선 19일 만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조 바이든 당선인에 대한 정권 이양을 허가했습니다.

23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리나라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머피 청장과 그의 팀에 인수인계와 관련해 필요한 일을 하도록 지시했다"며 "우리 팀에도 똑같이 할 것을 지시했다"고 썼습니다.

그는 "우리나라에 대한 머피 청장의 변함없는 헌신과 충성심에 감사한다"며 "그는 괴롭힘과 학대, 위협을 당해왔다. 나는 이런 일들이 그나 그의 가족, 또는 GSA 직원들에게 벌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트윗은 대통령 당선자를 대외적으로 승인하는 미국 연방총무청(GSA)의 에밀리 머피 청장이 바이든 측에게 정권 이양 절차가 준비됐다는 서한을 보냈다는 사실이 알려진 직후 올라왔습니다.

CNN과 AP통신에 따르면 머피 총무청장은 서한에서 "이 결정은 법과 가용한 사실에 기초해 독립적으로 내렸다"며 "결정의 핵심이나 타이밍에 대해 백악관이나 GSA 등 행정부 관리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압력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서한은 미 언론이 바이든의 당선 소식을 앞다퉈 보도한 지 2주가 지난 시점에서 미 행정부가 처음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패배를 인정한 것이라고 CNN은 전했습니다.

GSA는 우리나라의 조달청장에 해당하며 1963년 제정된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라 당선을 대외적으로 공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승우 기자

strip@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