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 바이든 백악관 입성…마스크 의무화 행정명령 서명
2021-01-21 19:07 국제

뉴스A 동정민입니다.

제46대 미 대통령 바이든은 초강대국 미국이 돌아왔음을 알렸습니다.

취임식에서 “미국은 더 강해졌다. 전 세계에 다시 관여할 것”이라고 선포했는데요.

취임하자마자, 트위터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는 글을 올리고는, 5시간 만에 17개의 서류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피했던 마스크를 쓴 채, 하나하나 트럼프 흔적을 지우는 작업부터 시작했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보겠습니다.

김정안 특파원!
(백악관 앞에 나와있습니다.)

[질문1] 미국이 달라졌다는 걸 만천하에 알린, 바이든 대통령의 임기 첫 날 모습 전해주시죠?

[리포트]
바이든 대통령의 첫 일정은 국제무대로의 복귀와 코로나19 극복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들 앞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과 세계보건기구 복귀를 선언하고, 100일간 공공시설 마스크 의무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저는 오늘 서명한 행정명령이 자랑스럽습니다. 미국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는 것으로 업무를 시작하려 합니다.

이 밖에 7개 무슬림 국가에서의 입국 제한을 철회했고,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도 중단시켰습니다.

취임 후 5시간 만에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서류는 의회의 동의가 필요 없는 15건의 행정조치 등 모두 17건에 달합니다.

CNN은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어떤 대통령보다 빠르게 전임자의 유산을 해체하려고 공격적이고 빠르게 움직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질문2] 바이든 대통령이 무례한 백악관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말했다는데, 어떤 뜻인가요?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직원들에게 '동료애'를 당부하면서 한 말인데요.

"동료를 깔보고, 험담하는 얘기가 들린다면 예외 없이 '즉시' 해고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SNS를 통해 직원들을 해고하던 트럼프 전 대통령과 비교되는 행보입니다.

40대 워킹맘,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첫 브리핑을 했는데요.

"진실과 투명성에 방점을 두겠다. 매일 언론 브리핑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시대 집무실 '오벌 오피스'도 공개했습니다.

노동운동가 세사르 차베스와 마틴 루서 킹 목사 흉상이 새로 설치됐고, 경제대공황을 극복한 루스벨트 대통령의 대형 초상화를 걸어 국난 극복 의지를 담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뤼도 캐나다 총리를 시작으로 동맹들과 전화통화를 하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갑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