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유시민 “검찰, 계좌 추적 없었다”…13개월 만에 사과
2021-01-22 19:24 뉴스A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돌연 검찰에 사과했습니다.

본인의 이 발언에 대해서인데요.

[유시민 / 노무현재단 이사장 (2019년 12월)
“그 은행에 노무현재단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봤다는 사실을 확인했어요”

당시 조국 전 장관 수사를 진행하던 검찰을 비판하며 나온 이 발언은 큰 파장을 불러왔었죠.

오늘 “이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한다“며 사과했는데, “많이 부끄럽다” “어떤 변명도 할 수 없다“는 통렬한 반성문 수준의 사과를 한 겁니다.

김민곤 기자입니다.

[리포트]
1년 1개월 전, 검찰의 계좌추적 의혹을 처음 제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 노무현재단 이사장(2019년 12월 24일)]
"모종의 밝힐 수 없는 경로를 통해서 노무현재단의 계좌를 들여다봤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런데 유 이사장이 오늘, 노무현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했습니다.

유 이사장은 "사실이 아닌 의혹 제기로 검찰이 저를 사찰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불러일으켰다"며 "검찰의 모든 관계자들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계좌추적 사실이 없다는 검찰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여름까지 3차례에 걸쳐 의혹 제기를 한 것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유 이사장은 "대립하는 상대방을 악마화했고 공직자인 검사들의 말을 전적으로 불신했다"며 "과도한 정서적 적대감에 사로잡혔었다"고 했습니다.

유 이사장의 의혹 제기를 비판해 온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 출신 김경율 회계사는 냉소적인 반응입니다.

김 회계사는 "유 이사장의 발언으로 고통을 겪은 분들을 많이 봤다"며 "사과를 못 받아들이겠다"고 했습니다.

김 회계사와 함께 유 이사장을 비판해 온 권경애 변호사도 "사과의 진정성이 있으려면, 이사장 자리를 내놓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근거 없는 의혹으로 1년간 소모적인 논쟁을 벌였다"며 "의심받은 검사들은 무슨 죄냐"고 억울함을 토로했습니다.

채널A 뉴스 김민곤입니다.

imgone@donga.com
영상취재: 최혁철
영상편집: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