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박범계 청문회 D-1…검찰 개혁·재산 관련 등 쟁점
2021-01-24 12:58 뉴스A 라이브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내일 열립니다.

야당은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고 민주당은 박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민지 기자

Q1. 내일 열리는 청문회에 앞서 오늘 국민의힘이 먼저 '나홀로 청문회'를 연다고요?

[리포트]
네. 잠시 뒤 오후 2시부터인데요.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의 각종 폭행·금품요구 의혹 등과 관련한 인물들을 불러 자체 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의 반대로 증인 채택이 무산된 만큼 청문회에 앞서 미리 검증을 하겠다는건데요.

이 자리에는 지난 2019년 4월 국회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 당시, 박 후보자로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야당 당직자, 홍창훈 대구시당 사무처장도 참석합니다.

당시 박 후보자가, 회의장을 막아서던 홍 사무처장의 목을 감싸안아 벽에 밀어붙이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관련 당사자가 직접 공개 발언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 후보자 측으로부터 금품요구를 받았다고 폭로한 김소연 전 대전시 의원 또 고시생 폭행 의혹 관련 소송을 제기한 이종배 사법시험존치를 위한 모임 대표 등이 참석합니다.

Q2. 야당은 집중공세에 나섰는데 여당 분위기도 궁금하네요. 내일 청문회 쟁점은 뭐가 될까요? 

지난해 법무부와 검찰 간 갈등이 극심했던 만큼, 박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남은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답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박후보자가 검찰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정책질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 후보자는 국회에 낸 서면 답변서에서, "검찰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실질적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고 추미애 장관에 대해선 "공정하게 평가해 인사했던 것으로 들었다"고 답했습니다.

윤 총장의 자진 사퇴에 대해선 "언급이 부적절하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재산관련 의혹도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박 후보자에게는 충북 선산임야 약 6천 평의 재산신고 누락과 재산세 대납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또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및 '금품요구 의혹'의 소송 당사자여서 이해충돌 논란도 불거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채널A 뉴스 김민지입니다.

mj@donga.com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