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성윤·이규원, 하나같이 “공수처에서 조사받겠다”
2021-02-27 19:07 사회

고위공직자범죄 수사처, 공수처에 사건을 넘겨달라는 요구가 잇따라 들어왔습니다.

공수처는 아직 수사인력도 없는데, 왜 그럴까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또 이규원 검사 요구한 사람들 모두 김학의 전 법무차관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 수사 선상에 올라있습니다.

검사는 공수처가 수사할 대상이라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정작 수사받는 사람이 직접 그런 요구를 하는 게 공수처 취지와 맞는지 의아합니다.

김민곤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검 진상조사단 소속으로 김학의 전 차관을 불법 출국금지 시켰단 의혹을 받는 이규원 검사.

검찰에 자기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해 달라고 요구해 온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 검사는 최근 수원지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아 왔는데,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이런 요구를 일관되게 전달한 겁니다.

검사를 수사대상으로 하는 공수처가 출범했으니, 검찰이 아닌 공수처로 사건을 넘겨야 한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관련 수사를 무마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도, 어제 수원지검에 같은 요구를 했습니다.

수원지검 관계자는 "공수처가 판단하겠지만 사건을 이첩할 예정인 건 맞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사팀도 못 갖춘 공수처로의 사건 이첩은 사실상 이 사건 관련 수사가 당분간 지연되는 결과가 될 거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여권 의원들이 중대범죄수사청을 만들어 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 법안도 추진하고 나서면서 검사들의 반발 기류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어제 박철완 안동지청장은 검찰 내부망에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하는 제도변화 추진은 참으로 부적절"하다며 "전국 검사회의를 열어 의견을 모아야 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대구지검의 다른 검사도 "외국 검사는 수사하지 않고 공소만 제기한다는 주장은 허위정보"라며 반박글을 올렸습니다.

채널A 뉴스 김민곤입니다.

imgone@donga.com
영상편집: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