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5선 이상민 “일부 강성 당원들 행태 매우 잘못된 것”
2021-04-13 19:20 정치

Q. 선거 패배 이후 2030 의원을 중심으로 전면 쇄신을 요구했던 자성의 목소리가 강성 지지자들의 공격에 멈춰 섰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동의하십니까?

A.아니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초선 의원들이 모처럼 더불어민주당이 일색이었고 또 이견이 표출되기가 어려운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그 소신에 찬 그런 입장을 표명을 했고 특히 당의 전면 쇄신을, 또 국정쇄신을 요구한 그 의미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되고요. 이 소중한 물길은 계속 당내에서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권리당원들이 조국 전 장관을 언급한 2030 초선의원들을 향해 “쓰레기 성명서로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는 성명서를 냈습니다. 당 중진으로서 이 현상, 어떻게 보십니까?

A. 일부 강성 당원들의 그러한 행태는 매우 잘못된 것 입니다. 그보다도 더 혐오적인 표현도 있고 그러는데 그 당연히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은 민주정당으로서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는 건 좋고 그에 따라서 논의와 논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의 주장을 완전히 깡그리 무시하거나 또는 심한 욕설 또는 혐오 표현까지 쓰는 건 매우 잘못된 것이고 오히려 민주당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이다. 지극히 개선돼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민주당은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이 80만 명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권리 당원 대부분이 이른바 문자 폭탄을 보내는 강성 지지층인가요?

A. 네. 아이 그렇지 않습니다 그 소위 문자폭탄이라는 걸 보내는 분들은 3천에서 한 4천, 5천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저도 받아봤지만 사실 전체 당원에 비하면 한 줌의 모래일 뿐이다. 만약 이 강성 당원들, 지지자들의 의견이 지금 문제는 과다 대표되어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분들의 의견이 전체 민주당 당원들의 의견인 것처럼 과다 대표되어 있는 것은 민주당이 시급히 극복해야 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혹시 강성 당원들로부터 문자폭탄, 전화 받으신 적 있으신지요? 실제로 당내 영향력이 막강한가요?

A. 처음에 받아볼 때는 정신 없습니다 뭐. 심한 욕설도 하고 또는 '앞으로 지지, 지지를 철회하는 것뿐만 아니라 낙선운동을 벌이겠다' 이러면 정치인으로서는 상당히 신경 쓰이고 또 위축되는 건 틀림없는데 그것도 자주 받아보니까 맷집이 늡니다. 또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맷집도 늘고 이리저리 받아 보니까 나중에 중독증도 좀 있어요.

Q. 유난히 조국 전 장관 문제에 예민한 것 같습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A. 저는 조국 장관 사퇴에 대해서는 좀 다양한 시각이 있지만 구분해야 될 건 그분이 관련된 사적인 부분하고, 그분에 대한 공적인 것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그동안 집권 세력, 뭐 대통령이든 청와대든 또는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대응했는가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조국 사태를 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이 말하자면 내로남불, 위선적 그런 태도였다라고 국민들 대다수는 판단하시는 거기 때문에 초선의원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은 이에 대한 깊은 반성을 해야 된다. 그 기존의 태도 입장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 이런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죠.

Q. 의원님께서는 조국 전 장관 사태가 선거에 영향 미쳤다고 보십니까?

A. 누구도 조국장관의 문제가 선거에 직접적으로 미쳤다는 얘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초선 의원들 얘기는 조국 장관 사태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어떤 입장을 취했는가 그에 대한 반응이 국민 눈높이에 비춰보면 매우 위선적이고, 또는 자기들 진영에 있는 사람이면 무조건 감싸고도는 내로남불 태도였다라는 것이 대다수의 국민들 시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반성을 해야 된다라고 스스로 자가 반성을 하는 것이지 선거의 패배 책임을 조국 장관한테 떠넘기는 건 아닙니다.

Q. 검수완박, 검찰의 수사권 박탈 계속 추진해야 하나하나요?

A. 문재인 정부에서는 지난번 공수처를 신설하는 것과 함께 다음에 수사권 조정을 해서 일단락을 졌습니다. 그 다음에 소위 검수완박 또는 중대범죄수사처를 신설하는 문제는 보다 전 국민의 공감대를 구축해야 될 필요가 있고 그러기 위해서 전 국민의 공론화, 전문가들의 치열한 깊은 토론이 필요한 것이지 일부 추진하고자 하는 그룹들에 의해서 일반 추진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되고요. 신중하게 전국 미래의 공론화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그동안 당 지도부가 청와대에 할 말을 못 했다는 지적을 한 바 있다. 이번에 당 지도부를 뽑는 선거를 관리하는 막중한 임무도 맡았는데 새 지도부에 책임 있는 인사, 더 직접적으로는 친문이 나오면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A. 당내에서 친문이다 비문이다 하면서 책임을 친문 전체가 져야 되고 또는 친문이 당내 선거에 나오면 안 된다. 이렇게 되면 사실 소모적인 당내 분란만 일으키고 건전한 또는 건설적인 당의 발전을 기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지금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지난 4.7 재보선 선거에서는 국민들께서 심판을 한 거 아니겠습니까.
잘못한 부분이 분명히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결정에 이르게 된 주요 위치에 있었던 분들, 그리고 그 영향을 미쳤던 인물들은 이번 당내 새로운 지도부 구성에 있어서는 나서는 것은 적절치 않다. 책임 정치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뒤로 비켜 있는 게 맞다라고 해서 그런 말씀을 드린 것이고요. 그렇게 하는 것이 당의 국민적 지지를 얻는 데 더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청와대는 부동산 정책 기조 변화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청와대가 반대해도 세금 완화 등 규제 푸는 부동산 정책 기조 변화도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A. 정책 기조 반드시 변화를 해야죠. 국민들께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서 부담과 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받고 있다라고 불만들이 팽배해 있기 때문에 정책적 기조 변화는 반드시 가져야 된다고 생각되고요.

특히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재산세가 상당히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더군다나 부동산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서 집 없는 분들은 또 집을 매입할 수 있는 진입의 장벽이 높다랗게 세워져 있기 때문에 대출에 대한 부분 정책도 다시 정책의 변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Q. 민심을 얻기 위해 당이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A. 무엇보다 민심에 터잡아서 국민들에게 국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을 활발히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것은 문재인 대통령부터 그렇게 해야 되고 또 더불어민주당이 집권 여당인 만큼 더 활발하게 당내에서든 당 밖에서든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되고요.

민심에 터닦지 않는, 민심에 부합하지 않는 정책은 과감하게 수정을 하고 민심에 터잡은 정책부터 먼저 해야 될 것이고. 또 국정 아젠다가 검찰개혁 등 특정 의제에만 집중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국민들께서는 민생을 회복하는 것에 빨리 됐으면 좋겠다라는 간절한 마음들이 있기 때문에 임기가 1년 남은 문재인 정부로서는, 또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여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