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직선제 첫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2021-10-26 17:36 뉴스TOP10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30~19:00)
■ 방송일 : 2021년 10월 26일 (화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현주 변호사,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 최병묵 정치평론가

[김종석 앵커]
오늘 뉴스 TOP10은 바로 여기부터입니다. 보신 것처럼 우리나라 제13대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이 별세했습니다. 최근 지병이 악화돼서 서울대 병원에 입원해서 집중 치료를 받았지만 회복하지 못하고 오늘 오후 1시 40분경에 눈을 감았는데요. 저희가 이 소식 지금부터 차분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현종 위원님. 사실 다른 전직 대통령들과 달리 노 전 대통령은 외부 활동을 삼가고 거의 은둔 생활을 해왔었는데. 실제로 10년 넘게 각종 질병, 투병 생활을 해왔습니다.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노태우 전 대통령은 저 대학 시절, 최루탄을 많이 맞아서 기억이 남습니다만. 1노 3김. 그리고 보통 사람들의 시대라는 게 기억에 남으실 겁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과 김복동, 정호영 씨 등과 함께 육사 11기로서 신문고의 핵심 인사였죠. 12.12를 일으켜서 결국 이인자로서 오랫동안 생활을 하다가. 본인의 좌우명이 참용기라는 것인데. 이게 뭐냐면 모든 것을 참고, 어지간하면 용서하고 기다린다. 여기에 대표적인 정치 철학이 담겨 있는데요. 특히 국방 정책이나 서울 올림픽이라든지. 아주 여러 가지 특히 경제 영토를 넓혔던 상당히 기억에 남는 대통령인데. 2002년에 전립선암이 발병돼서 그 이후, 한 20여 년 가까이 계속 병상에 있었고. 또 입퇴원을 반복했고. 위기 상황이 여러 차례 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병상 생활을 하셔서 많은 고생을 하셨는데. 결국 향년 89세로 오늘 별세를 하셨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정우식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