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숙인 미 8군사령관…“사과 안 받는다”
선데이 모닝쇼 2017-08-13 13:00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동영상faq

전자파와 소음 측정이 진행된 경북 성주군 소성리 마을 분위기는 하루 종일 뒤숭숭했습니다.

주민들은 미군 사령관의 사과도 거부하고 현장 조사를 규탄했습니다.

정용진 기잡니다.

[리포트]
사드 기지 안으로 헬기가 뜨고 내립니다.

국방부와 환경부 등 현장 조사단을 태운 헬기입니다.

사드 기지로 향하는 마을 입구는 주민들이 길목을 막아 한 때 긴장감이 감돌았습니다.

현장조사를 나온 참관단이 주민들의 반발을 의식해 헬기를 타고 기지 안으로 들어갔는데요,

당초 우려했던 반대단체 회원들과 충돌은 없었습니다.

[임순분 / 소성리 부녀회장]
"마을 회관 앞을 지나서 들어간다면 주민들이 절대로 들여보내지 않았을 겁니다."

토머스 밴달 미군 사령관의 마을회관 방문은 주민들의 거부로 취소됐습니다.

지난 4월, 사드 발사대 일부가 골프장 부지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미군 장병이 웃으며 영상을 찍은 것에 대해 사과할 예정이었습니다.

[강현욱 / 소성리 상황실 대변인]
"절차를 건너뛰면서 주민들을 이용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린 거부해요.

대신 사드 기지 안에서 머리 숙여 사과했습니다.

[토머스 밴달 / 미8군 사령관]
"엄중한 상황 속에서 그런 표정을 지은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은 정부가 사드 배치를 철회될 때까지 시위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채널A 뉴스 정용진입니다.

jini@donga.com
영상취재: 김덕룡 박연수




 
오늘의 날씨 [날씨]오늘 ‘상강’…전국 대체로 맑음
지역별 채널번호 경기 구리/하남/여주 Ch. 17
채널A 대표전화번호 02)2020-3100
공지사항 +
(주)채널에이 대표이사: 김재호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 (03187) 대표전화: (02)2020-3114 시청자상담실: (02)2020-3100
사업자등록번호: 101-86-62787 부가통신사업신고: 022357호 통신판매업신고: 제2012-서울종로-0195호
이동 이동
고개숙인 미 8군사령관…“사과 안 받는다”
고개숙인 미 8군사령관…“사과 안 받는다”  
<p></p> <center><div id="video_0" class=""></div><script>video_player('video_0','000000468654');</script></center> <div>전자파와 소음 측정이 진행된 경북 성주군 소성리 마을 분위기는 하루 종일 뒤숭숭했습니다. <br> <br>주민들은 미군 사령관의 사과도 거부하고 현장 조사를 규탄했습니다. <br> <br>정용진 기잡니다.<br><br>[리포트]<br> 사드 기지 안으로 헬기가 뜨고 내립니다. <br> <br> 국방부와 환경부 등 현장 조사단을 태운 헬기입니다. <br> <br> 사드 기지로 향하는 마을 입구는 주민들이 길목을 막아 한 때 긴장감이 감돌았습니다. <br><br>현장조사를 나온 참관단이 주민들의 반발을 의식해 헬기를 타고 기지 안으로 들어갔는데요, <br> <br>당초 우려했던 반대단체 회원들과 충돌은 없었습니다. <br><br>[임순분 / 소성리 부녀회장] <br>"마을 회관 앞을 지나서 들어간다면 주민들이 절대로 들여보내지 않았을 겁니다." <br> <br> 토머스 밴달 미군 사령관의 마을회관 방문은 주민들의 거부로 취소됐습니다. <br> <br> 지난 4월, 사드 발사대 일부가 골프장 부지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미군 장병이 웃으며 영상을 찍은 것에 대해 사과할 예정이었습니다. <br> <br>[강현욱 / 소성리 상황실 대변인] <br>"절차를 건너뛰면서 주민들을 이용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린 거부해요. <br> <br> 대신 사드 기지 안에서 머리 숙여 사과했습니다. <br> <br>[토머스 밴달 / 미8군 사령관] <br>"엄중한 상황 속에서 그런 표정을 지은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br> <br> 주민들은 정부가 사드 배치를 철회될 때까지 시위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br> <br>채널A 뉴스 정용진입니다. <br> <br>jini@donga.com <br>영상취재: 김덕룡 박연수</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