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임·박·노 장관 후보자는 임명 보류…‘분노’ 살피는 靑
2021-05-07 19:04 정치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마지막 날이었는데요.

임명이 부적절하다는 게 국민의힘의 결론입니다.

반대로 청와대와 여당은 김 후보자는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방침인데요.

그러다보니, 국민의힘이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장관 후보자 3명의 거취가 고민입니다.

청와대는 이들의 임명을 보류하고 여론의 분노를 달랠 시간을 버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재보선 이후 정국의 흐름을 좌우할 아주 중요한 주말이 될 것 같습니다.

첫 소식 전혜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큰 하자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임명동의안 본회의 처리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부겸 후보자는 이미 장관 청문회 경험이 있어 국민적 수용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이른바 '판단 보류' 입장입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YTN라디오)]
"도덕성 문제가 이렇게 있다면 국민 정서에 비춰볼 때 그렇게 함부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수 있죠. "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일단 대통령이 재송부를 한 뒤 여론을 살피겠다는 겁니다.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제출시한이 끝나는 날로부터 10일 이내 기간을 정해 인사청문 요청안을 재송부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와 민주당 내에서는 3명의 장관 후보자 가운데 한 명 정도는 사퇴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3명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판단한 국민의힘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는 입장입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여당 의원 출신 총리를 지명하는 건 관권선거 의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김 후보자 딸 가족의 라임펀드 특혜 의혹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으면서 부정적 기류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hye@donga.com
영상취재 : 채희재
영상편집 :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