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후보자 임명 두고 당청 엇갈려…與 초선들 “최소 1명 철회”
2021-05-12 19:14 뉴스A

여당 내에서 이성윤 지검장 결단 요구만 나온 게 아닙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장관 후보자 중 최소한 한 명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는데요.

의원 한 두 명 수준이 아니라 초선이 집단으로 목소리를 냈습니다.

예전같지 않은 여당 분위기에 청와대도 고민에 빠졌습니다.

최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3명의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두고 청와대와 민주당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청와대를 향해 장관 후보자 일부를 포기하라고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고영인 / 더불어민주당 '더민초' 운영위원장]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당 지도부는 냉정하게 이번에 장관 후보자 중에 최소한 한 명 이상 낙마를 시켜야 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당 지도부에서도 낙마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김영배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총리와 장관 후보자들의 결정적 하자가 없지만 야당의 발목잡기와 정쟁에 더 이상 여당으로서 책임을 방기할 수 없어서…"

일부 장관 후보자를 포기하고 그 대가로 야당의 총리 인준동의를 이끌어 내자는 겁니다.

민주당은 김부겸 총리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를 위해 비상 대기에 돌입했습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개의를 강력히 요청할 테니 대기해 달라"는 문자를 의원들에게 보내기도 했습니다.

여당 단독으로 인사청문특위와 본회의를 열어 총리 임명안을 강행처리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힌 겁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인사청문특위) 소집을 요청했고 회의가 열리면 인청 보고서 채택을 요구하겠다. 국무총리의 자리를 계속 비워둘 수는 없다."

청와대는 여전히 여론을 살피는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인 모레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레 여당 지도부와의 만남 전후에 임명 강행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최선입니다.

최선 기자 beste@donga.com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