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공군 성추행 가해자 측, 현금 1천만 원 합의 제안”
2021-06-09 19:36 뉴스A

공군 성추행 사망 사건의 전모가 추가로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합의금을 주며 회유를 하려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권갑구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 중사가 사망한 지 18일 만에 서욱 국방부 장관이 머리를 숙였습니다.

하지만 성 비위 사건이 '주요 사건'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낳았습니다.

[서 욱 / 국방부 장관]
"제가 보고받는 것은 주요 사건 중심으로 늘 보고를 받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게 이제 예하부대 성추행 관련된 사건은 보고가 되지는 않는 시스템이고…."

이 중사가 성추행 피해를 신고하자 가해자 장모 중사 측이 현금 합의를 시도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의원]
"이 법무관(국선변호사)이 1천만 원이 됐든 2천만 원이 됐든 이런 합의하면 어떠냐 제안을 했어요."

법무관 측 변호인은 "합의 금액을 제시한 적도 없고, 합의하라고 제안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 중사가 가해자와의 분리를 위해 뒤늦게 타부대로 전출됐지만 그 곳에서도 2차 가해가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하태경 / 국민의힘 의원]
"15전투비행단으로 전출왔는데 '너, 관심병사인 줄 알아' 동료군인들 입에서. 여기는 FM대로 한다."

[故 이 중사 아버지(지난 5일)]
"(아는 선임이) 반가워 해줄 줄 알았는데 '너, 무슨 일 때문에 여기 왔는지 알아'. 전혀 따뜻한 말 한마디 안 했어요."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조차 직을 걸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권인숙 /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군을 동료나 전우로 생각하지 않고 술자리 꽃처럼 부르는 일이, 성추행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는 거죠."

[기동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는 장관께서 직을 걸고 국방부의 명운을 걸고 이번 사건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군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늘 '민관군 합동위원회'를 구성해 연말까지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채널A뉴스 권갑구입니다.

nine@donga.com

영상취재 : 김기태
영상편집 : 변은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