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당 “집값 10%로”…수도권에 ‘누구나집’ 1만 호 공급
2021-06-10 20:27 뉴스A

"돈 있는 사람만 집을 산다"는 무주택자, 특히 청년세대의 불만에 더불어민주당이 '누구나 집' 프로젝트로 응답했습니다.

집값의 10%만 있으면 입주할 수 있다는데요.

김철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17년에 입주를 시작한 인천시 도화동의 한 아파트입니다.

520세대가 사는데 현재는 모두 임차인이고 협동조합이 소유주입니다.

112㎡의 경우 집값의 10%인 약 7천만 원만 내고 10년간 살고 있고, 그 뒤 매입 여부를 결정하는 '누구나집' 시범사업 단지입니다.

[‘누구나집’ 아파트 입주민]
"처음에 목돈 없이 살 수 있다는 것 그건 장점이죠. 10년 뒤 분양받을 수 있다 하니 들어온 거지. 젊은 분들이 많이 살아요."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위는 이런 '누구나집’ 아파트를 인천과 시흥시 등 수도권 6개 지역에 약 1만 호 규모로 시범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안정적인 소득은 있지만 당장 집을 살 목돈이 없는 무주택자와 청년, 신혼부부가 대상입니다.

집값의 6~16%만 내고 나머지 약 80%는 장기주택담보대출과 시행사의 부담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입니다.

[박 정 /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위 공급분과장]
"돈 있는 사람만 집을 사는 형태가 되니까 젊은이들이 절망하는 것 아니겠어요, 영끌하고. 보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새로운 공급 형태를 저희가 강조하는 거고요."

기존 공공임대는 10년 임대 후 분양 전환 시 시세 차익을 사업시행자가 가져갔다면 '누구나집'은 개발이익의 10%만 시행사가 가져가고 나머지는 입주자에게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LH나 지자체 등 공공이 부지를 소유하고 있어 민간 사업자 공모만 거치면 곧바로 사업을 시작해 내년 초엔 분양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땅값을 싸게 공급하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서도 손해 볼 게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집값 하락 시 손실의 일부를 건설사가 부담해야 하는 구조라 업체들의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낼지가 관건입니다.

채널A 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취재 이락균
영상편집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