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10억 로또 잡자” 정부 정책이 부른 1873대1 ‘청약 광풍’
2021-06-18 19:40 경제

로또 청약 뉴스 자주 전해드리지만, 서울 서초구에서 하루만에 마감된 재건축 아파트의 최고 경쟁률은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대출도 어려워졌는데,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를 안건우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10억 원.

서울 서초 한 재건축 아파트 당첨자가 거둘 수 있다는 시세차익입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의 반값에 불과하기 때문인데 청약 하루 만에 1순위 마감됐습니다.

평균 경쟁률은 161 대 1, 가장 작은 전용 46제곱미터 경쟁률은 무려 1873 대 1이었습니다.

은행대출을 받을 수 없어 현금 부자 일부만 청약할 것이란 예상이 빗나간 겁니다.

[서초구 ○○공인중개사무소]
"깜짝 놀랐어요. 1순위 접수현황보고. 마지막 이틀 전에 (실거주 의무 없이) 전세 (갭투자)할 수도 있다는 게 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정부 정책이 낳은 예고된 '광풍'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올해 서울 입주물량은 1만 9천여 가구.

작년과 재작년과 비교하면 절반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내년·내후년엔 더 줄어들 거란 암울한 전망까지 나옵니다.

씨가 마를 정도의 공급 절벽에 따지지도 않고 일단 청약부터 하고 보는 겁니다.

[서초구 ○○공인중개사무소]
"(비싸도 새 아파트에) 진입하고 싶은 심리니까. 이건 인간 심리잖아요. 굉장히 역설적이죠."

집값을 낮추겠다며 도입한 분양가 상한제가 오히려 시세 차익을 보장하면서 한 몫 잡는 로또 청약이 된 것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은형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당첨만 되면 확정수익이 생깁니다. (청약이 아닌) 기존 일반주택을 매입할 사람들도 청약에 집중하죠."

"서울 시내 아파트 평균 가격 헐~ 10억! 다시 태어나면 살 수 있을까"

채널A 뉴스 안건우입니다.

srv1954@donga.com
영상취재: 임채언
영상편집: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