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세균 4% 득표율 무효 처리 놓고…이재명-이낙연 반발
2021-09-18 19:02 정치

정세균 전 총리가, 얼마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중도 사퇴했죠.

정 전 총리가 얻었던 표, 전체의 4% 정도가 무효처리 됐는데, 이걸 두고 이낙연 전 대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어부지리로 과반을 얻게 될 가능성이 있단 겁니다.

이 소식은 김철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은 당 선관위 결정대로 정세균 전 총리가 얻은 2만여 표, 4% 득표를 모두 무효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이재명 지사는 51.4%에서 53.7%로 이낙연 전 대표 31%에서 32.5%로 득표율이 바뀌었습니다.

"사퇴한 후보의 득표는 무효로 한다"는 당 규정을 지키기로 한 겁니다.

그러자 이낙연 전 대표 측은 결선투표를 무력화할 수 있는 불합리한 제도라며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고 반발했습니다.

예를 들어 1위 득표자가 49.99%를 득표하면 결선투표를 치르고, 그 전에 누군가 사퇴하면 1위 득표자가 50%를 넘기며 결선투표 없이 최종 후보가 되는데, 대선 후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결선투표 취지와 맞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어제)]
“그 어떤 투표도 그렇게 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회 표결이 이뤄졌을 때 무효표는 무효표인 거죠. 투표자 수에서 무효표 빼지는 않습니다.”

이재명 지사 측은 이미 결정이 난 사안이라며 '경선 결과 불복'을 시사하는 의도가 아니냐고 반발했습니다.

[전용기 / 이재명 캠프 대변인]
"당 선관위에서 당헌·당규에 의거해 합리적인 결정을 한 건데, 경선 불복과 원팀을 훼손하는 얘기를 하는 것은 유감입니다."

당 지도부는 규정을 고칠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공정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당장은 바꿀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고용진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어제)]
"경선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어떤 개선을 지금 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다음 주말 호남 경선 결과가 접전으로 나올 경우, '4% 무효 결정'이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편집 :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