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 ‘대장동 의혹’ 직접 수사 지시…조기 진화 나선 듯
2021-10-12 19:06 정치

뉴스A 동정민입니다.

청와대와 민주당 지도부가 내부 혼란 수습을 위한 속도전에 나선 분위기입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일요일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은 됐지만, 대장동 의혹과 이낙연 전 대표의 이의제기로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져 왔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신속한 수사를 지시했고, 검찰은 곧이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에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무효표 처리에 대해 내일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여권 수뇌부들의 뜻대로 신속하게 혼란이 정리될지는 여론과 당심에 달려 있는데요.

오늘 긴박했던 여권 움직임부터 전혜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첫 지시를 내렸습니다.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앞서 청와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는 청와대 입장을 냈는데, 이번에는 대통령이 직접 수사 지시를 한 겁니다.

특히 철저한 수사 지시를 내린 시점이 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 이틀 뒤로 경선 불복 논란이 불거진 때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속한 수사에 방점이 찍힌 것"이라며 "합동수사본부 가능성은 열려있지만 특검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그제 이재명 후보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던 만큼 논란을 빨리 끝내라는 의미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의 면담 요청을 받아들여 조만간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속전속결' 수사를 촉구했고, 결선투표를 요구 중인 이낙연 전 대표 측에 대해서는 승복을 압박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리할 계획입니다. 이것은 (이낙연 전 대표가) 정치적으로도 승복해야 될 상황이다…"

하지만 이낙연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이 송영길 대표의 퇴근길을 가로막는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당 내홍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영상취재 이성훈 이기상
영상편집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