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이번엔 전두환 옹호 후폭풍…“천박한 망언”
2021-10-20 11:25 정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어제(19일) 부산 연제구 부산개인택시조합을 방문해 간담회에 앞서 두 손을 들어보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공도 있다는 발언에 대해 여권을 비롯한 당내 대권 경선 후보들이 일제히 비판하는 등 후폭풍에 직면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어제(19일) 부산 지역을 방문해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발언이 알려지자 여권 뿐 아니라 당내 대선 후보 모두가 윤 전 총장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SNS를 통해 “전두환 옹호 발언은 아무말 대잔치를 넘어 망발에 가깝다”며 “일일 일 망언으로 당의 위상과 명예를 추락 시키고, 대선후보로서의 자격마저 의심케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오늘(2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아무리 좋게 봐도 큰 실언이고, 솔직하게는 본인의 역사 인식과 어떤 인식의 천박함을 나타내는 망언이라고 본다"고 비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전북지역 의원들은 오늘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호남 출신으로 윤석열 캠프 대외협력특보인 김경진 전 의원은 오늘 CBS 라디오에 나와 "참모의 한 사람으로서, 후보가 조금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서는 일단 조금 면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윤 전 총장에게 전두환 관련 발언에 대한 사과를 건의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 후보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어제 제가 하고자 했던 말씀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