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文 대신 비서실장 조문
2021-10-27 18:56 뉴스A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가 국가장으로 결정됐습니다.

30일까지 모든 공공기관에 국기가 조기로 게양됩니다.

정부는 12.12 쿠데타나 5.18 민주화운동의 과오가 있지만, 직선제 선출, 북방정책, 추징금 납부도 고려해 균형있게 판단한 결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국립묘지에는 안장하지 않기로 했고, 대통령도 직접 조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유가족들은 고인의 평화통일 의지를 담아 파주 통일동산 안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늘 결정된, 13대 대통령의 마지막 길을 장원재 기자가 첫 소식으로 전합니다.

[리포트]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5일간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국가장으로 하여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정부는 “12·12 사태와 5.18 민주화운동 등 역사적 과오가 있으나 추징금을 납부한 노력 등이 고려됐다”며 국가장 결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국가장법에 따라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총리가 맡았고 영결식과 안장식은 30일에 열립니다.

장례 비용은 사실상 전액 국가가 부담하고 장례 기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조기를 게양합니다.

문 대통령은 추모 메시지를 냈고, 조문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했습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다만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이 내란죄 등으로 금고 이상 실형을 선고받은 만큼 법률에 따라 국립묘지 안장은 안 하기로
했습니다.

유족도 경기도 파주 통일동산 안장을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노재헌 / 고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
“평소에 가지고 계셨던 북방정책, 남북 간의 평화통일 의지를 담아 파주 통일동산 쪽으로 모셨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고…”

파주는 고인이 12·12 사태 때 사단장을 지낸 육군 9사단 관할 지역으로 교하 노씨의 선산도 있습니다.

국가장은 지난 2011년 기존의 국장과 국민장을 통합해 만들었습니다.

국가장은 2015년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박정희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장으로 최규하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민장으로 치러졌고, 이승만 윤보선 전 대통령은 가족장으로 진행됐습니다.

국가장 대상자는 전·현직 대통령, 대통령 당선인 혹은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입니다.

채널A 뉴스 장원재입니다.

영상취재 : 이성훈
영상편집 : 강 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