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손실보상 제외 업종 ‘1% 저리 대출’…소상공인 반응은 ‘싸늘’
2021-11-23 19:38 뉴스A

초과로 걷히는 19조 원의 세수로, 정부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추진합니다.

하지만 기존 손실보상에 제외됐던 업종은 현금 지원 대신 1% 저리 대출만 해준다는 계획입니다.

결혼식장이나 숙박업소같은 대상 업종 종사자들은 지금도 빚이 많은데, 또 빚을 내라는 말이냐며 싸늘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단비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엔 손실보상 제외 업종도 정부가 지원합니다.

집합금지 조치를 받지 않아 지난번 손실보상 대상에선 제외됐지만 인원이나 시설 이용 제한으로 매출 감소 피해를 입은 결혼·장례식장, 숙박업소, 키즈카페 등으로 10만 개 업체가 대상입니다.

정부는 최대 2천만 원 한도에서 연 1% 저금리로 이들 업체에 돈을 빌려줄 계획입니다.

하지만 현금 지원이 아닌 대출 지원이란 소식에 현장 반응은 싸늘합니다.

[□□ 숙박업]
"3분의 2 객실 제한, 정원 외 입실 불가. 주말에 손님을 못 받으니 거기서 손해가 많이 났죠. 그것 가지고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생각이 들고"

지금까지 간신히 대출로 버텨온 소상공인 입장에선 이번 대책은 대출 돌려막기일 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체육시설]
"대출을 더 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추가 대출을 받으란 건 말이 안 된다는 거죠. 백신 패스 때문에 환불하고 매출이 다 하락해 가지고요."

[△△키즈카페]
"아이들이 오는 공간이니까 청소 신경 많이 쓰잖아요. 남은 건 병밖에 없다고 해요. 월세만큼이라도 보상을 해줬으면 좋겠어요. 다른 거 안 바라고 그것만이라도."

정부는 두 달간 전기료 50% 깎아주고 산재보험료 역시 최대 20만 원 깎아주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생색내기 면피성 지원일 뿐이라며 불만을 토로합니다.

채널A 뉴스 김단비입니다.

영상취재 이승헌
영상편집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